Q & A

서브상단이미지

Q & A

1. 사마귀와 티눈은 무엇이 다른가요?
-사마귀는 바이러스(HPV) 감염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병변부위에 검은색반점이 생기고, 병변부위를 밀었을 때 통증이 생깁니다. 티눈은 지속적으로 압박받는 부위에 피부가 두꺼워지면서 병변의 가운데 부위에 core라는 심이 생기는 질환으로, 병변부위 중심에 회색의 심이 생기며 직각으로 눌리면 통증이 생깁니다.

2. 티눈에서 사마귀로 바뀔 수 있나요?
-처음 티눈으로 치료받거나 티눈 밴드를 붙였다가 병변부위가 상처나 나면서 바이러스가 감염되어 사마귀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치료 기간이 길어지므로 티눈 밴드나 집에서 제거하려하지 말고 바로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치료 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3. 티눈과 사마귀는 꼭 제거해야하나요?
-티눈은 통증이 없는 경우 제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마귀는 통증 유무를 떠나 무조건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사마귀는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거나 다른곳으로 번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4. 티눈과 사마귀는 얼마나 치료하고, 재발은 잘 하나요?
-티눈은 1회 치료시 병변부위의 심(core)를 제거하여 바로 증상 호전이 됩니다. 하지만 병변부위가 압력을 집중적으로 받으면 다시 재발합니다. 티눈 제거후 압력을 지속적으로 많이 받는 경우는 실리콘이나 깔창등을 이용하여 압력을 분산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마귀는 2주 간격으로 평균 3-4회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냉동치료는 기본이 6회이상 치료이고, 사마귀 주사(블레오마이신)를 같이하는 경우 평균 3-4회(병변이 큰 경우 그 이상) 치료 합니다. 재발율은 평균 5% 이내입니다.

5. 보험이 되나요?
-티눈 및 사마귀는 보험적용이 가능합니다. 단, 손발을 제외한 사마귀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실비보험은 보험사 약관에 따라 다릅니다. 각 보험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6. 치료 후 일상생활이 가능한가요?
-티눈 및 사마귀 치료 후 일상생활은 바로 가능하나, 사마귀 주사치료 후에는 1-2일정도 통증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7. 티눈이나 사마귀 예방방법이 있을까요?
-티눈은 좁은 신발이나 계속 눌리는 환경 및 보행자세가 불균형적인 경우 발생하므로 이런 경우 해당 환경을 바꾸어 주셔야 합니다.
-사마귀는 피부가 벗겨지는 경우 발생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환경에서 맨발로 다니는 것은 피하시고, 티눈 발생시 절대 티눈밴드를 부착하지 마십시오.